정말로 집에서 페이스-리프트 효과를 낼 수 있을까?

[nytimes.com – 2021.08.25] 거울에 비친 얼굴을 보다가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 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팽팽해진 얼굴에 잠시 기분이 좋아졌는가? 축하합니다: 당신은 방금 찰나였을 망정 집에서 페이스 리프트에 성공했다.

미국 성형외과의 협회에 따르면 미국인은 2020년에 미용 시술에 1백67억 달러를 지출했다. 이 중 19억 달러가 페이스 리프트였다. 페이스 리프트는 코와 눈꺼풀 성형에 이어 세 번째로 인기 있는 수술이다. 2020년도에만도 무려 234,374명이 페이스 리프트 수술을 받았다. 이는 20년 전보다 75%나 증가한 수치이다.

그런데 평균 $8,005가 드는 성형 수술을 하지 않고 집에서 소파에 누워 얼굴을 조각할 수 있다면?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미디어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얼굴 마사지, 미세 전류 장치 그리고 심지어 얼굴 테이프 등 사용법 강의가 넘쳐 난다.

과연 집에서 페이스 리프트 급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

간단하게 대답하면 “No”이다. 플로리다 주 보카 라톤에 있는 얼굴 성형의 제이콥 스타이거 박사는 “가정용 페이스 리프트는 대단한 마케팅 용어”라며 “하지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단지 피부만 손 댈 수 있지 절대로 얼굴 인대를 고칠 정도로 깊게 들어갈 수 없다”라고 지적한다.

우리 얼굴에는 다수의 인대가 볼, 턱 그리고 목의 근육을 붙잡고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 대개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 – 이 인대들이 늘어지기 시작하고, 그 결과 볼이 처지고, 턱밑이 늘어지며, 듣기만 해도 끔찍한 “닭목”이 형성된다.

페이스 리프트란 이렇게 늘어진 인대를 다시 팽팽하게 만들어 늘어진 얼굴 조직의 모양을 잡아주는 수술 절차이다. 인대를 팽팽하게 만듦으로써 얼굴이 다시 젊어 보이게 되는 것이다.

피부과에 가 레이저 박피를 하거나 필러를 주입하면 피부 조직이 향상될 수 있다. 진피층을 자극해 콜라겐과 일라스틴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가 더 팽팽하고 통통하게 만드는 라디오 전파 시술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의 효과는 한정적이다. 뉴욕시의 피부 전문의 데브라 잘리만 박사는 “우리는 항상 환자에게 ‘피부가 팽팽해지는 건 맞지만 절대 페이스 리프트가 아니다’고 말해준다”고 말한다.

가정용 미세 전류 장치는 효과적일까?

NuFace나 Zip과 같은 미세 전류 얼굴 토닝 장치는 전기 자극을 통해 얼굴 근육을 자극하고 콜라겐과 일라스틴 생성을 촉진시켜 얼굴 피부를 리프트하고 팽팽하게 만들어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반응은 미지근할 뿐이다.

필라델피아 근교의 피부 전문의 리나 알라와 박사는 “이러한 장치가 정말로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어 주는지에 대해서는 그리 자료가 많지 않다”라고 지적한다.

알라와 박사의 환자 중에는 이런 장치로 효과를 봤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는데, 이러한 효과는 장치와 함께 사용하는 시럼에서 나온 것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녀는 “이런 장치는 대부분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젤 프라이머와 함께 판매되는데, 이는 피부를 통통하게 만드는 필러의 성분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얼굴 마사지는 도움이 될까?

옥이나 석영으로 얼굴을 마사지하는 것이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을망정 괄사 요법 그리고 옥 롤러는 중국에서 기의 흐름을 향상하기 위해 수백 년 전부터 사용해온 방법이라고 시카고에 자리한 리믹스 침술 및 종합 건강 단체를 만든 한의사 지셀 와스피 씨는 말한다.

그녀는 괄사와 옥 롤러는 피부 제품의 흡수를 돕고,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임파액 배수를 돕고, 염증과 붓기를 줄여준다고 말한다. 그리고 괄사가 옥 롤러보다 더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좀 더 “리프트” 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두 테크닉 모두 마사지를 통해 얼굴과 턱 근육을 풀어준다. 그녀는 “피부를 옥으로 자극해 긴장을 푸는 효과가 있다”며 “마치 피부가 명상을 하는 것 같다”고 덧붙인다.

알라와 박사는 하지만 괄사와 옥 롤러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주름을 없애줄 수 없다고 지적한다. 그녀는 “지금까지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거의 없다”라고 강조한다.

젊어 보이기 위해 집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미세 전류 장치를 장만하려면 – NuFace Trinity가 $339, Ziip GX가 $495 – 적지 않은 투자를 해야하는데 잘리만 박사는 그 돈으로 차라리 스킨 케어 제품을 사라고 충고한다. 레티놀, 글리콜산 토너, 비타민 C 시럼 그리고 니아시나미드 크림은 “정말로 피부를 멋지게 만들어 준다”라고 그녀는 강조한다. 그녀는 또한 히알루론 산(hyaluronic acid) 성분 제품으로 피부 수분 공급, 그리고 펩타이드 성분의 아이 크림으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할 것을 권한다.

그녀는 “결국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물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알라와 박사는 “얼굴 피부가 늘어지는 주된 원인 중 하나가 햇빛에 의한 손상”이라며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피부 콜라겐 손실이 가속된다”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SPF에 잠시라도 소홀하면 안 되는 것이다.

그린 박사는 “피부 관리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가 선 스크린, 선 스크린, 그리고 선 스크린이라고 늘 강조한다”며 “어떤 스킨 케어 제품도 햇빛 손상을 막는 것을 따라올 수 없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어떤 선택을 하건 너무 많은 걸 기대하면 안 된다. 또한 집에서 페이스 리프트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충분한 의심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린 박사는 “이는 몽상가의 꿈”이라며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는 말임에 틀림없다.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페이스 리프트를 할 수 있다면 그걸 마다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하지만 “그것은 의학적으로 불가능한 기대”라고 그녀는 못 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