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트는 우리의 친구가 아니다. 지나친 린트는 세탁인과 세탁장비에게 많은 골칫거리를 선사한다. 코일에 린트가 축적되면 솔벤트 회수가 잘 안 된다. 드라이클리닝 머쉰의 다른 부위에 린트가 축적되면 세탁 드럼 안에 솔벤트 냄새가 남을 수 있고 옷에서도 냄새가 날 수 있다. 그러면 드라이클리닝 머쉰의 안팎을 꼼꼼하게 검사해야 한다. 만일 린트 제거를 위해 기계의 일부를 분해해야 한다면 물론 전문 미케닉을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설사 기계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 해도 일 년에 한 번 기계의 린트 청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린트 필터 검사
린트 필터 디자인은 트랜스퍼 머쉰 시절 이래 크게 바뀌지 않았다. 이 필터는 그러나 고장 날 염려가 없는 것이 아니며, 잠깐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는 것 이상의 관리를 필요로 한다. 필터에 붙은 린트를 제거한 후 상태를 검사한다. 전등에 비추었을 때 반대편을 볼 수 있어야 한다. 필터 밀봉 부위에 찌그러지거나 린트가 통과할 수 있는 구멍이 있는지 검사한다. 포엄이나 직물 타입의 필터는 적어도 1년에 한 번 교체해야 한다.
공기 통로 검사
공기의 흐르는 방향이 바뀌거나 유속이 떨어지는 부위에 린트가 쌓일 수 있다. 린트는 워쉬 싸이클 동안 젖어 있으며, 에어 플로우가 낮다 보니 다 마르지 않을 수 있다. 그 결과 한 로드가 끝나도 젖은 상태를 유지해 솔벤트 증기가 드럼 등 기계의 다른 부위로 침투할 수 있다.
- 작은 플래시를 이용해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를 최대한 완벽하게 검사한다. 드럼에서 나오는 출구부터, 린트 필터, 팬, 냉동 코일, 가열 코일, 스팀 코일 그리고 다시 드럼으로 들어가는 길까지 공기의 통로를 철저하게 살펴본다. 린트 필터에서 세탁 드럼 쪽으로 반대 방향에서 검사한다. 공기가 메인 냉동 코일로 들어가는 부위를 검사한다. 공기 통로의 가장자리 부분도 자세히 살펴본다. 공기 통로를 완벽하게 검사하려면 일부 패널을 떼어내야 할 수 있다.
- 도어를 열고 프론트 패널에 있는 공기 구멍 안쪽으로 불을 비춰 본다.
- 세탁 드럼과 휠 사이 특히 아래 부분을 검사한다. 이 부분의 린트를 제거하려면 프론트 패널을 떼어내야 할 수 있다.
- 스팀 코일과 드럼으로 들어가는 구멍 사이를 검사한다. 드럼과 휠의 뒤쪽을 검사할 수 있을 것이다.
- 만일 드럼 뒤판에 볼트로 고정시킨 인스펙션 포트가 있다면 이것을 열어 휠과 드럼 뒤쪽을 검사한다.
케이지 워쉬(cage wash)
만일 보이는 린트를 다 제거했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케이지 워쉬”(cage wash) 작업을 해 숨어있는 린트를 제거할 필요가 있다. 만일 드라이클리닝 머쉰에 케이지 워쉬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걸 돌리면 된다. 만일 없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하면 된다:
- 케이지 워쉬를 하기 전에 증류기 안의 솔벤트를 다 증류하고 버튼 트랩을 청소한다. 버튼 트랩 스크린에 스타킹이나 네트를 씌워 작은 이물질을 거를 수 있게 한다. 스타킹은 작업 후 빼야 한다.
- 작업 탱크에서 솔벤트를 올려 배스킷 바닥이 커버될 정도로 채운다.
- 배수구를 닫는다. 경우에 따라 에어를 잠그거나 배수 밸브를 무기력화 시켜야 한다. 이런 밸브는 대개 버튼 트랩 아래에 달려 있다.
- 수동 방식으로 탈수 작업을 2분간 한다. 만일 지나친 소음이나 진동이 초래된다면 작업을 멈춘다.
- 탈수 후 에어를 다시 열거나 배수 밸브를 가동시킨 후 “바이패스 싸이클”(bypass cycle)을 실시한다. 이는 솔벤트 펌프를 가동해 드럼 내의 솔벤트를 버튼 트랩으로 보냈다가 다시 드럼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바이패스 싸이클을 5분간 실시한다.
- 4번과 5번 작업을 최소한 3회 반복한다.
- 휠 안의 솔벤트를 바로 증류기로 내려 보낸다. 이때 솔벤트가 필터 또는 베이스 탱크로 가지 않게 조심한다.
- 어떤 경우엔 린트 덩어리가 며칠이 지날 때까지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 만일 클리닝 작업을 하고 있는데 배수가 안 되거나 탈수로 들어가지 못한다면, 버튼 트랩을 검사해 본다. 이 안에 린트 덩어리가 차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바로 청소한다.
기계 안에 린트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냄새 문제 예방에 아주 좋은 방법이다. 케이지 워쉬 작업은 6개월에 한 번 무조건 실시해야 한다.
이글은 DLI의 TOI-741에서 나온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