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일이 왜 벌어졌는가?
생산, 운송 그리고 물품을 생산/재배지에서 소비자로 보내는 물류산업 사이에 보이지 않는 연결 고리가 존재하는데, 바로 이 공급 체인의 모든 국면이 팬데믹으로 인해 중단됐다. 이 체인의 끝에는 완제품을 구입하는 회사 또는 소비자가 있다. 물품 부족 사태로 다양한 물품 가격이 치솟고 있다.
언제 문제가 시작됐는가?
부족 사태의 시작은 팬데믹이 시작됐던 작년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 한국, 대만 그리고 베트남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 독일 같은 유럽의 산업 강국 등 세계의 물품 생산을 책임지는 지역의 공장들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노동자들이 감염되거나 락다운이 벌어지면서 많은 공장들이 문을 닫거나 조업 단축을 했다. 이렇게 되자 해운 회사들은 세계 물동량 감소를 예상하고 스케쥴을 축소했다.
공장들이 생산량을 늘이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많이 그렇게 했지만, 이 상황이 또 다른 문제를 낳았다. 공장은 대개 생산에 필요한 물품을 들여와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에 있는 컴퓨터 공장은 대만이나 말레이시아에서 만든 칩, 한국에서 만든 LCD 스크린, 그리고 세계 여러 곳에서 만드는 다양한 전자 부품, 중국이나 유럽에서 오는 특수 케미컬 등 다양한 자재를 필요로 한다.
수요 폭증은 공장들이 필요로 하는 자재 운송 시스템의 체증을 초래했다. 동시에 대부분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완제품들이 선적에 필요한 콘테이너 부족으로 아시아 곳곳의 창고와 항구에 쌓이게 됐다.
대형 콘테이너 선박은 어디 갔는가?
간단히 말하면 엉뚱한 곳에서 발이 묶였다. 팬데믹 초기에는, 중국이 막대한 양의 마스크와 보호 장비 등을 전세계로 보내기 위해 중국으로 보내는 물동량이 많지 않은 서아프리카와 남아시아 등지에 콘테이너를 내려 놓았다. 그 결과 이런 곳에는 빈 콘테이너들이 쌓여 있는데 중국 공장들은 북미주와 유럽 등 부유한 시장에서의 물품 수요 폭증으로 생산량을 크게 늘였다.
콘테이너는 부족한데 선박 수요는 폭증하면서 제품 선적 비용이 하늘로 치솟았다. 팬데믹 이전에는 샹하이에서 로스 엔젤레스로 가는 콘테이너 경비가 $2,000 정도였다. 2021년 초에는 같은 항로 선적비가 $25,000까지 치솟았다. 배에서 내려놓고 대기하는 콘테이너 수가 증가하면서 서플라이 체인 전반적인 지연 사태는 악화됐다. 타겟과 홈디포와 같은 거대 기업들조차 공장에서 만든 물건을 배에 실는데 몇 주, 심지어 몇 달을 기다려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 북미주와 유럽의 항구에 도착하는 선박들은 배를 댈 부두가 없어 밀리기 시작했다. 로스 엔젤레스와 오클랜드와 같은 항구에서는 수십 대의 선박들이 물건을 부리지 못하고 바다에서 며칠씩 기다려야 했다. 동시에 트럭 드라이버와 부두 노동자들은 자가 격리로 발이 묶여 물건을 내릴 인력 부족으로 체증을 심화시켰다. 이런 총체적 난국은 수에즈 운하에 거대한 콘테이너 선박이 좌초되면서 더 악화됐는데, 엎친데 덮친 격으로 새로운 코비드 케이스 증가로 중국의 주요 항만들이 폐쇄됐다.
많은 회사들이 부족 사태 초기에 추가 주문을 했는데, 이런 주문량 증가는 항구와 창고에서의 체증을 악화시켰다. 창고가 다 차면서 콘테이너들이 저장 수단이 되면서 항구에 쌓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결과 사상 최악의 교통 체증이었다.
어떤 제품들이 부족한 상태인가?
화학약품에서 전자제품, 운동화 등 생산 또는 제조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이 부족하다. 이런 부족 사태는 추가의 부족 사태를 낳았다. 한 페인트 공장에 27가지 화학물질을 혼합해 제품을 만든다고 하자. 그런데 다른 원료는 다 들어왔는데 마지막 원료 하나를 실은 콘테이너가 남부 캘리포니아 바다에 발이 묵여 떠있는 선박 위에 있다면, 생산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
새 자동차를 찾기가 왜 이렇게 힘드는가?
자동차에는 아주 많은 컴퓨터 칩이 들어간다. 그리고 칩 부족사태는 자동차 생산을 더 힘들게 만들었다. 그 결과 새 차를 사기가 더 힘들고 비싸졌다.
이 사태가 정말 모두 팬데믹 때문인가?
팬데믹 때문에 수요 공급이 매우 유동적이 되면서 공급 체인이 적응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했다. 하지만 이 문제 이전에 수십 년 동안 회사들이 경비 절감을 위해 제품 제고를 아주 적게 유지했었다.
공급 체인 문제에 대비해 창고에 컴퓨터 칩을 비축하기 위해 $1을 지출하면, 회사는 사장 월급이나 배당금 지불 등 다른 용도로 그 돈을 사용할 수 없다. 독점화 추세 역시 부족 사태의 원인이 됐다. 소고기가 부족하고 가격이 올랐다. 하지만 이 원인은 고기 회사들이 합병을 하면서 여유 용량을 없애 가격과 수익률을 높이려 한데 있다. 이러한 막힘 포인트들이 공급 체인에 많이 존재한다.
부족 사태는 언제 해소될 것인가?
아무도 명쾌한 대답을 할 수 없지만, 내년까지 또는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부족 및 지연 사태는 금년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쇼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더 일찍 주문을 했고, 이 때문에 더 많은 물품이 항구와 창고로 향하면서 부족 사태가 심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