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개선에 효과있는 몇 가지 유효 성분에 주목한다 – 하지만 어떤 제품도 얼굴 주름을 다 없앨 수 없다
[nytimes.com – 2022.07.19] 노화, 햇빛, 흡연 또는 잦은 찡그리기, 웃음 등 다양한 이유로 얼굴에 주름이 생기게 된다. 특히 눈 주변이 그러한 현상에 약하다. “눈 주변 피부는 섬세하고 얇다”라고 예일 의대 피부과 부교수 사라 퍼킨스 박사는 말한다. “또한 다른 부위보다 주름이 더 잘 보인다.”
눈가 주름에 신경 쓰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이런 노화 현상을 늦춰 젊은 모습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다 보면 묻지 않을 수 없다: 그 작고 아주 비싼 아이 크림이 효과가 있을까?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본다.
아이크림이나 다른 피부 관리 제품이 주름을 줄여주나?
퍼킨스 박사와 스탠포드 대학 피부과 임상학 교수 자키아 라만 박사는 아이 크림, 심지어 일반 얼굴 수분 크림이 주름 예방과 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커다란 전제 조건이 있다: 이들 제품에 유효 성분으로 레티놀 (또는 처방받는 레티노이드) 또는 비타민 C 성분이 반드시 들어있어야 한다.
“아이 크림의 효과를 얘기할 때 모든 아이 크림을 묶어서 말하면 안 된다”라고 퍼킨스 박사는 지적한다. “왜냐하면 어떤 제품은 생물학적인 유효 성분이 없는, 그저 비싸기만 한 수분 크림일 수 있기 때문이다.”
레티놀(retinol) 그리고 처방받는 레티노이드(retinoid)는 비타민 A에서 추출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화학물질이다. 레티노이드는 처방 받는 것이어서 더 강하고, 레티놀은 일반 판매 제품에 들어 있다. 이 두 성분은 세포 교체율을 높이고, 콜라겐 파괴를 방지하고, 새 콜라겐 생성을 돕고, 히알루론산(피부 보습을 위해 우리 몸이 만들어내는 물질)을 더 많이 만들어 준다. 전문가들은 이런 물질들이 주름을 예방하고 제거한다는 증거가 많이 있다고 말한다. “나를 포함해 내가 아는 피부 전문의들은 모두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피부 제품을 사용한다”라고 라만 박사는 말한다.
두 전문가는 레티놀과 레티노이드 – 특히 더 강력한 레티노이드 – 시간이 지나면 차차 안정될망정 둘 다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만일 일반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한다면, 퍼킨스 박사는 레티놀 함량이 0.25%~1%인 제품을 고르라고 충고한다.
퍼킨스 박사는 또한 이런 제품이 햇볕에 심하게 타게 할 수 있으므로, 저녁에 바르고 낮에 반드시 선 스크린을 바르라고 강조한다. (그녀는 또한 이들 성분이 햇볕에 노출되면 효과가 떨어진다고 덧붙인다.) 그리고 만일 임신 중이라면 레티놀과 레티노이드를 사용하지 말라고 두 전문가 모두 경고한다.
또한 피부에 바르는 비타민 C가 주름을 방지하고 제거한다는 약간의 증거가 있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라만 박사는 말하면서, 그래서 비타민 C가 피부 손상을 일으키는 유리기(free radicals)를 중화시켜준다. 이는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하지만 피부에 바르는 비타민 C가 주름을 개선한다는 “강력한 자료”가 있지만, 이러한 자료는 레티놀과 레티노이드가 더 강력하다고 지적한다. 만일 둘 중에 하나를 고르르면, 두 전문가 모두 레티놀이나 레티노이드를 선택하라고 충구한다. 레티놀과 레티노이드와 마찬가지로 피부에 바르는 비타민 C 역시 피부 자극을 가져올 수 있다.
전문가들은 또한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이 들어있는 피부 관리 제품이 피부 모습을 향상시킨다는 증거가 있다고 언급한다. 이 성분은 피부를 통통하게 만들어 더 젊어 보이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는 일시적이다. “히알루론산이 가는 주름을 개선한다는 자료가 있다”라고 퍼킨스 박사는 말한다. 하지만 “이는 작용 기저가 다른데, 앞서 언급한 성분처럼 분자 레벨에서 작용하는 게 아니라 피부에 물을 갖다 주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아이 크림이 일반 얼굴 보습제보다 주름 예방과 개선에 월등한가?
“아이 크림이란 카테고리가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이라고 퍼킨스 박사는 말하면서, 아이 크림 성분이 얼굴 보습제와 대개 같다고 설명한다.
라만 박사도 이 점에 동의한다. 아이 크림이 더 걸쭉하거나, 더 예민한 눈꺼풀용이라 일반 보습제보다 유효 성분이 덜 들어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아이 크림이 일반 얼굴 보습제보다 무게 기준 가격이 훨씬 비싸며, 크게 성분이 다르지 않다”라고 라만 박사는 말한다. 개인적으로 라만 박사는 눈 주변에 일반 얼굴 보습제를 사용한다.
그렇다면 아이 크림이 비싼 값을 하는가?
꼭 아이 크림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위에서 언급한 성분이 들어있는 일반 얼굴 보습제가 같은 주름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만일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아이 크림을 구매한다면, 당신은 비슷한 혜택을 가진 제품을 더 적게, 더 비싸게 사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피부 관리 제품과 마찬가지로 효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어떤 기적같은 효과를 바라지 말아야 한다. 이런 효과는 “며칠이 아니라, 몇 달이 걸린다”라고 라만 박사는 말한다.
그렇다면 최상의 눈가 주름 예방 방법은 무엇일까? 두 전무가 모두 확실하게 동의한다: 햇볕 보호가 열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