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 보험 시장에 미치는 영향

지난 1년간 인플레이션은 점점 더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로서리 스토어나 코스코에 가서 사핑하기가 겁날 정도 입니다. 인플레이션 문제는 주로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노동 및 공급 부족 사태로 비롯되었으며, 이는 소비자 물가 지수(CPI)의 상승 에 명확하게 반영됩니다. 노동 통계국(BLS)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모든 도시 소비자의 CPI는 지난 12개월 동안 7.9% 급증했으며, 이는 1982년 이후 이 기간에 가장 큰 증가세를 나타냅니다.

인플레이션 문제는 보험 시장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보험사와 보험 계약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감안 보험가입자가 인플레이션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적절한 커버리지를 가지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

• 노동력 부족 – 지난해에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노동력 부족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인적 자원 관리 협회(Society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거의 90%의 기업이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노동력 부족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주로 팬데믹의 영향으로 많은 근로자가 고용 우선순위를 재평가하고 실업자들이 직장 복귀를 두려워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 이상 실직한 사람들의 비율은 60년 만에 최고점입니다. 이러한 노동력 부족은 기업에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 생산 또는 프로젝트 지연을 일으키고 일부 고용주는 근로자를 유지하거나 유치하기 위해 급여를 인상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궁극적으로 전체 노동 비용을 증가와 이후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으켰습니다.

• 공급망 중단 – 팬데믹이 처음 시작된 이후로 다양한 공급망 중단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 대부분은 팬데믹 관련 폐쇄 기간에 생산 둔화와 가용성 부족으로 다양한 품목 및 자재에 대한 수요 증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기업이 정상 운영을 재개하고 생산량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품목 및 자재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계속해서 재고를 초과했습니다. 이러한 공급망 문제에 대응하여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은 품목 및 자재 비용이 급등하여 수요를 상쇄하여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경제학자와 연방 정부는 모두 2022년 하반기에 공급망 상황이 개선되어 중단 위험이 낮아지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나 계속되는 노동 부족 및 분규와 COVID-19의 기타 지속적인 영향이 결합하여 최소 2023년까지 인플레이션율을 팬데믹 이전 수준 이상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문제는 당분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보험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 보험 시장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1970년대에서 1980년대 사이 장기 인플레이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험 산업은 수많은 결과에 직면했습니다. 보험 회사의 준비금 수준 감소, 예측할 수 없는 클레임의 증가 및 거래 실적의 감소로 인한 보험사에 큰 손실로 보험 계약자에게 보상문제가 야기되었습니다.

기존 인플레이션 문제가 얼마나 오래 지속할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결국 보험 산업의 준비금 수준과 보험 인수 수익성의 장기적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으며 보험 시장별로 인플레이션 상승의 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 상업용 부동산—이 분야에서는 건설 산업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인건비가 증가함에 따라 손실 후 구조를 수리하거나 재건하는 비용이 급증했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필수 건축 자재와 관련된 공급망 문제로 인해 이러한 품목의 가격이 폭등했습니다. 특히 전미 주택건설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는 판데믹 기간 동안 목재와 철강 비용이 2배 이상 올랐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바닥 덮개, 창 덮개, 주요 가전제품 및 전체 건축 자재를 포함한 여러 구조적 요소에 대해 지난 1년 동안 상당한 CPI 증가세를 보여줍니다. 자산 손실 비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보험사는 낮은 거래 감소를 겪으며, 이는 보험 계약자의 보험료 비용을 늘리고 추가 보장 제한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리 및 재건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전반적인 클레임 청구가 높아짐에 따라 보험 계약자는 더 큰 재산 손실에 따른 잠재적인 보험 부족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 상업용 자동차 – 자동차 보험 시장에서는 차량 수리 비용과 그에 따른 청구 비용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주로 자동차 산업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인건비가 상승하고 몇 가지 중요한 차량 부품(및 전체 차량)에 대한 공급망 중단이 발생하여 해당 품목의 가격이 높아집니다. BLS에 따르면 이러한 우려는 자동차 부품, 자동차 수리, 중고차와 트럭에 대한 작년 내내 증가한 CPI에 반영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복합 청구 비용, 사고 빈도 및 심각도가 급증했으며, 이는 사고율 증가와 의료 비용 증가로 나타납니다. 재산 보험 시장과 마찬가지로 손실 비용이 증가하면 자동차 보험사의 인수 이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수익성이 거의 없었던 시장에서 손실 비용이 비싸지면 자동차 보험사는 보험료 비용을 높이고 보험 계약자에 대한 보장 제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및 자동차 보험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러한 장기간의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재 보상(종업원 상해 보험) 및 책임 보험(비즈니스 보험 포함) 분야와 같은 추가 부문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는 보험사가 변동성이 큰 손실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보험 가격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증가로 인한 예상치 못한 손실 비용과 손해율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보험사는 계속해서 전체 보험료 비용을 인상하고 기타 보험 커버리지 조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보험가입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문제는 보험료 비용 증가, 보장 제한 및 보험 부족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험 계약자가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보험자가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를 보면,

• 조기에 보험 갱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이러한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보험 계약자는 경험 있는 보험 전문가와 협력, 보험 갱신 절차를 사전에 충분히 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험 가입자가 최신 인플레이션 추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고 갱신 전에 잠재적인 정책 변경(특히 가격 책정과 관련하여)에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보험 약관(Policy)을 검토합니다. 보험 전문가와 상담 시 보험 계약자는 보장 조건을 검토하는 데 도움을 받으며 커버리지 제외 사항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보험 가입자가 보험 한도를 평가하여 손실 후 적절하게 보장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재산 가치를 재평가합니다. 상업용 재산 보험과 관련하여 보험 계약자는 보험 범위가 정확한 재산 평가를 반영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재산 수리 및 재건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 가입자는 보험 정책에 사용된 평가액이 손실 후 현재 복구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산을 수리하거나 재건하는 비용이 기존 보장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오래된 평가로 인해 보험 계약자가 추후 초과 비용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위험 관리 방안을 모색합니다. 보험 계약자는 잠재적 손실 및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효과적인 위험 관리 조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메뉴얼화하고 관리를 함으로써 사전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icture of 이경호

이경호

필자는 CLG Insurance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917) 613-9124, 또는 klee@clginsurance.com로 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