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 마시면 12분, 핫도그 먹으면 36분 수명 단축된다

콜라나 핫도그 같은 초가공 음식을 먹으면 질병 위험이 높아지고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Shutterstock)
[hindustantimes.com – 2024.12.15]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중 하나인 콜라를 별 생각 없이 많이 마시곤 한다. 하지만 최근 연구 자료를 보면 다음 깡통을 집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할 필요가 있다. 미시건 대학이 진행한 이 연구 자료는 초가공 음식(UPF; ultra-processed foods)이 우리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 중에는 단지 열량만 높은 게 아닌 것이 있다. 이 연구 자료는 일부 초가공 음식이 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핫도그를 하나 먹으면 수명이 36분 단축되고, 이와 함께 콜라를 마시면 12분이 더 사라진다. 브랙퍼스트 샌드위치와 계란은 13분을 단축시키고, 치즈버거는 9분을 줄인다. 하지만 항상 손해만 보는 게 아니다. 이 연구 자료는 특정 생선을 먹을 때 수명이 28분 늘어난다고 밝혔다.

핫도그와 콜라 같은 초가공 음식이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새 연구 자료가 밝혔다. (Pixabay)

이번 연구를 주도한 올리비에 졸리엣 박사는 건강을 위해 식단을 바꾸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건강을 위해 식단을 바꾸는 게 얼마나 시급한지 자명하다. 우리 연구 결과 식단을 조금만 바꿔도 건강과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온다”라고 말했다.

핫도그36분
브렉퍼스트 샌드위치13분
계란13분
콜라12분
치즈버거9분
베이컨6분

어떤 생선을 먹으면 수명이 32분 증가해, 건강 식단의 힘을 잘 보여줬다. 예전 연구 자료는 체다나 브리 같은 치즈를 먹으면 수명이 연장될 뿐 아니라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힌바 있다.

연어와 정어리 같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 (Unsplash)

hindustantimes.com에서 오리지널 기사 보기


광고를 클릭하면 전화연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