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백 배쓰(bath bleaching)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또한, 표백하려는 직물의 특성, 그리고 표백제의 적절한 농도, 온도 그리고 시간도 알아야 한다.
표백 작업이란?
표백(bleaching)이란 산소를 이용해서 얼룩 물질의 특성을 바꾸거나 노랗게 된 것을 하얗게 만드는 작업이다. 표백제는 크게 산화제와 환원제, 두 가지로 나뉜다.
산화 표백제(oxidizing bleach)는 직물 또는 얼룩에 산소를 집어넣어 색깔을 없앤다. 환원 표백제(reducing bleach)는 그 반대로 얼룩에서 산소를 빼앗아 색깔을 없앤다.
산화 표백제는 주로 직물을 하얗게 만들고, 태닌, 단백질 그리고 염료의 마지막 흔적을 없앤다. 환원 표백제는 주로 염료 얼룩에 작용하는데, 직물을 하얗게 만들고 얼룩을 제거하는 특성도 있다. 표백제는 때와 먼지 그리고 드라이사이드 얼룩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표백 작업의 원칙
- 금속은 표백제 작용을 가속한다. 따라서 표백 작업은 비금속성 용기에서 해야 한다.
- 온도가 18℉ 오를 때마다 표백력이 2배 강해진다. 물 온도는 100℉에서 작업한다.
- 산화 표백제와 환원 표백제는 화학적으로 상극이다. 둘을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 만일 산화 표백제를 사용했는데 변색이 발생했으면, 린스한 후에 환원 표백제를 사용한다. 환원 표백제가 변색을 초래했다면, 역시 산화 표백제로 정정한다.
- 옷을 표백 배쓰에 담그기 전에 안전 테스트를 한다. 또한, 직물과 얼룩에 대한 표백제의 효과도 테스트한다.
- 표백 작업을 할 때 표백제가 좀 더 잘 침투할 수 있게 꼭 중성 윤활제를 함께 사용한다.
- 필요하다면 표백제를 수세하고 중화한다.
과산화수소수
과산화수소수(hydrogen peroxide)는 화학 구조상 산소 이온을 방출한다. 화학적으로 중성에 가까우므로 따로 중화 처리가 필요 없다. 이는 울과 실크 그리고 민감한 염색의 직물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표백제이다. 이는 직물을 하얗게 만들고, 태닌과 단백질 얼룩의 마지막 흔적을 없애준다. 표백 배쓰를 하려면, 14% 농도로 사용하거나, 일부 업체가 판매하는 프리-믹스 제품을 사용한다.
▲ 표백 배쓰 방법
- 물 1갤런 당 과산화수소수 2온스, 중성 윤활제 1온스를 첨가한다.
- 물 온도는 100℉.
- 30분간 담가놓는다
- 수세한다.
소디움 퍼보레이트와 소디움 퍼카보네이트
이 두 산화 표백제는 유사하며 둘 다 알칼리성이다. 드라이클리너들은 소디움 퍼카보네이트(sodium percarbonate)가 좀 더 효과적이고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경험으로 알고 있다. 소디움 퍼카보네이트는 또한 찬 물에서도 잘 녹는다.
이 두 표백제는 장시간 표백제로 옷을 밤새 담가놓을 수 있다. 직물을 하얗게 만들고 얼룩의 잔재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 표백 배쓰 방법
- 처음에 표백제를 녹일 때 뜨거운 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옷을 담글 때 물 온도는 100℉이어야 한다.
- 물 1갤런 당 표백제 2온스를 사용한다.
- 물 1갤런 당 중성 윤활제 1온스를 사용한다.
- 담가놓는 시간은 직물과 얼룩에 따라 정한다.
- 옷을 하얗게 만들려면 밤새 담가놓는다.
- 표백 후 수세
- 물 1갤런 당 아세트산 또는 옥살산 1온스를 넣은 싸우어 배쓰를 만든다. 옷을 10분간 담근 후 수세한다. 싸우어 배쓰에도 중성 윤활제를 첨가해 약품이 좀 더 잘 침투하고 섞일 수 있게 한다.
소디움 하이포클로라이트
아주 힘센 산화 표백제이며 알칼리성이다. 이는 울이나 실크에 사용할 수 없다.
가정용 제품은 5.25% 농도이다. 이를 사용할 때 농도를 5.25%에서 1%로 낮춘다.
곰팡이 얼룩과 다양한 얼룩 제거에 효과적이며, 면, 린넨 그리고 레이욘 직물을 하얗게 만들어 준다.
▲ 표백 배쓰 방법
- 따뜻한 물 1갤런에 1% 용액 1온스를 사용한다.
- 중성 윤활제 첨가
- 린스
- 4. 산성 배쓰(옥살산 또는 아세트산)로 중화한다. 물 1갤런에 산과 중성 윤활제를 1온스씩 더한다.
- 린스한다.
포타시움 퍼망거네이트
포타시움 퍼망거네이트(potassium permanganate)는 강력한 산화 표백제로, 보라색 결정체 또는 용액으로 판매된다. 이는 곰팡이 제거, 직물 표백 그리고 고질적인 단백질, 태닌, 잉크 및 염료 얼룩 흔적 제거에 효과적이다. 이를 사용하면 갈색의 변색이 발생하는데, 이는 과산화수소수 또는 일부 환원 표백제로 제거할 수 있다.
▲ 표백 배쓰 방법
- 제조업체 지시에 따라 표백 배쓰를 만든다.
- 합성 세제를 첨가한다.
- 5분간 담가놓는다.
- 린스
- 과산화수소수와 아세트산, 약간의 세제를 섞은 배쓰를 만들어 남은 흔적을 제거한다.
- 다시 한번 린스.
환원 표백제
환원 표백제는 직물과 얼룩에서 산소를 제거한다. 이는 염료 얼룩에 매우 효과적이며, 직물 표백에 사용할 수도 있다. 모든 환원 표백제는 기본적으로 산성이다.
소디움 바이설파이트
소디움 바이설파이트(sodium bisulphite)는 아주 약한 환원 표백제이며, 색깔이 있는 직물에 사용될 수도 있다.
▲ 표백 배쓰 방법
- 100℉ 온도 물 1갤런 당 표백제 1, 2온스 첨가
- 합성 세제 첨가
- 15분간 담가 놓는다.
- 깨끗하게 린스한다.
소디움 하이드로설파이트
소디움 하이드로설파이트(sodium hydrosulfite)는 여러 업체가 분말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이는 염료를 제거하고 직물을 하얗게 만든다. 이는 또한 클로린 표백제가 초래한 황변을 복원할 수 있는 앤티-클로(anti-chlor; 클로린 제거제)이기도 하다. 이는 아주 강하게 쏘는 냄새를 갖고 있다.
▲ 표백 배쓰 방법
- 따뜻한 물 1갤런 당 1, 2온스 첨가
- 물 1갤런 당 합성 세제 2온스 첨가
- 10~15분간 담가 놓는다.
- 깨끗하게 린스한다.
타이태니움 설페이트 스트리퍼
- 이는 보라색 용액으로 판매한다.
- 이는 다른 스트리퍼가 제거하지 못한 염료 얼룩도 제거한다.
- 이는 직물을 하얗게 만들지 못한다.
- 다른 화학물질과 반응하면 변색이 초래된다. 이렇게 생긴 변색은 녹 제거제로 제거할 수 있다.
▲ 표백 배쓰 방법
- 제조업체 지시에 따라 또는 원하는 강도에 맞게 표백 용액을 준비한다.
- 합성 세제를 첨가한다.
- 직물의 색상과 얼룩에 따라 잠깐만 담근다. 색상이 있는 직물은 불과 몇 초만 담가야 한다.
- 따뜻한 물로 린스한다.
일부 업체는 표백 용액의 색깔을 밝게 만들고 표백 용액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녹 제거제를 첨가하라고 권장한다. 이렇게 만든 용액은 아주 깨끗하게 린스해야 한다.
댄 아이젠
필자는 NCA 수석 의류 분석가로 은퇴했으며, 강연, 자문 및 의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는 지난 30여 년간 내셔널 클로쓰라인 지와 NCA 회보를 통해 발표한 자신의 글을 모은 The Art of Spotting의 저자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772) 340-0909로 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garmentanalysis.com입니다. Dan Eisen, 274 NW Toscane Trail, Port Saint Lucie, FL 34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