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염색 업체라면 선택할 수 있는 염료가 실로 다양하지만 개별적인 소량 염색에는 리트 다이(Rit dye)를 권한다. 리트 다이는 대부분의 슈퍼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고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제조업체 측 지시만 따른다면 누구나 쉽게 염색을 할 수 있다. 리트 다이는 직접 염료로 구분된다. 전문 세탁인으로서 여러분은 리트 다이를 이용해 퇴색된 의상의 컬러를 되살려주고, 변색된 부분을 커버하며, 손님 요청으로 옷의 컬러를 완전히 바꿀 수도 있다. 여러분이 제조업체 지시사항과 필자의 권장사항을 잘 따른다면 이러한 염색 서비스가 매상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자는 지금까지 리트 다이 염색을 많이 해보았다. 이 염색을 통해 오랜 착용으로 색이 바랜 진한 색상의 옷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직접 염료인 리트 다이는 울, 실크, 면, 린넨 그리고 레이온 등 다양한 직물에 사용할 수 있다. 직접 염료를 사용할 때 꼭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원칙은 물 온도가 140℉~160℉로 뜨거워야 한다는 점이다.
직물 염색 준비 사항
어떤 옷이던 염색을 하기 전에 깨끗하게 세탁해야만 한다. 직물에 묻어있는 때, 왁스 또는 먼지 등 불순물은 염색의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만일 직물을 드라이클린 한다면 갓 증류한 깨끗한 솔벤트로 린스를 해 옷에 남아있을 수 있는 비누의 잔재를 말끔히 제거해야 한다. 만일 옷을 웨트클린 했다면 이 역시 깨끗한 물로 린스해야 한다. 옷에 표백작업 또는 어떤 케미컬 작업을 했다면 염색을 하기 전에 적절한 수세 및 중화 처리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염색 작업은 흰색 또는 미색의 직물에 한다. 만일 직물 색깔을 바꾸고자 한다면 먼저 표백을 해 하얗게 만들어야 한다. 짙은 색상의 옷은 같은 색깔의 염색으로 더 진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은색 옷이 퇴색됐다면 검은색 염료로 더 진하게 만들 수 있다. 파란 컬러는 아무리 파란 염료로 염색을 해도 검어지지 않는다. 다만 색조가 달라질 뿐이다.
참고로 이러한 염색 작업을 할 때 손님으로부터 면책 각서에 서명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염색 작업의 목적은 현재 사용하지 못하거나 입을 수 없는 옷을 입을 수 있는 상태로 복원하기 위한 것이다.
세탁기에서 염색 방법
염료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제조업체 측 지시 내용을 숙지해야만 한다.
- 병을 잘 흔들어 준다 – 이렇게 해야 색소가 고르게 퍼진다.
- 물을 아주 뜨겁게 만든다 (140℉~160℉). 물을 데우는 간편한 방법은 양동이에 물을 받은 후 스팀 건을 그 안에 담구고 페달을 밟아 스팀으로 데우는 것이다.
- 세탁기 물을 로우 레벌로 채우고 뜨거운 물을 더한다.
- 리트 다이를 세탁기에 첨가하고 세탁기를 돌려 잘 섞어준다.
- 직물을 물에 적셔 세탁기에 넣는다.
- 염색을 고착시키기 위해 소금과 식초산(acetic acid)을 첨가한다. 물 1 갤런 당 소금 한 큰 술 그리고 28% 식초산 2 온스를 첨가한다. 세탁기를 30분간 돌린다.
- 찬 물로 린스한다.
- 린스 워터에 직물 유연제를 첨가해 색상이 돋보이게 만든다.
- 탈수하고 말린다.
- 세탁기에 클로린 표백제를 넣고 돌려 세탁기에 남아있는 염료를 제거한다.
- 드라이어에서 젖은 짙은 색 옷을 말려 남아있는 염료를 제거한다.
양동이에서 염색 방법
- 뜨거운 물(140℉~160℉)을 담은 양동이에 리트 다이를 첨가한다.
- 뜨거운 물에 절반 양의 리트 다이를 사용한다.
- 용기를 잘 흔들어 준 후 염료를 첨가한다.
- 나무 주걱으로 물을 잘 저어준다.
- 소금과 식초산을 첨가한다.
- 옷을 적신다.
- 옷을 양동이에 담그고 30분 간 기다린다.
- 나무 주걱으로 물을 저어준다.
- 찬물로 린스한다.
- 옷을 탈수해 드라이어에서 말린다.
찻잎 염색
찻잎 염색(tea dyeing)은 미색의 컬러를 원할 때 사용한다. 이 방법은 웨딩 가운이나 베일을 염색할 때 많이 이용한다. 이 방법으로 테이블 보 등 직물을 염색하면 앤티크 룩(antique look)을 창조할 수 있다. 이 염색 방법은 폴리에스터, 나일론, 아크릴릭 그리고 아세테이트 등 열가소성 직물에는 사용할 수 없다. 찻잎 염색은 세탁기 보다는 작은 양동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찻잎 염색 방법
양동이에 뜨거운 물을 담고 티백 몇 개를 넣어 찻물을 우린다. 아니면 따로 물을 끓여 차를 우려내 양동이에 더해도 된다. 내가 원하는 농도가 됐으면 티백을 꺼낸다. 이때 물이 뜨거울수록 그리고 색이 진하게 우려났을수록 직물에 더 많이 침투한다. 참고로 차 우려낸 물 색깔이 연하게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산화돼 색이 더 진해진다.
옷을 양동이에 넣기 전에 적셔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해야 색이 더 고르게 스며든다. 옷을 담가놓은 동안에는 식초를 더하지 않는다. 식초를 더하면 색이 연해진다. 소금을 첨가하면 찻잎 염색이 안정된다. 소금은 물 1 갤런 당 2 큰 술의 비율로 첨가한다. 옷을 15분~30분 정도 담가놓는다. 색이 더 진하고 강하게 나오게 하려면 찬물로 린스하지 않는다. 옷을 그냥 세탁기로 탈수해 드라이어에서 말린다. 다음에 옷을 며칠 간 행어에 걸어놓으면 티가 산화되면서 색이 더 진해진다.

댄 아이젠
필자는 NCA 수석 의류 분석가로 은퇴했으며, 강연, 자문 및 의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는 지난 30여 년간 내셔널 클로쓰라인 지와 NCA 회보를 통해 발표한 자신의 글을 모은 The Art of Spotting의 저자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772) 340-0909로 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garmentanalysis.com입니다. Dan Eisen, 274 NW Toscane Trail, Port Saint Lucie, FL 34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