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관리에 대한 준비

코비드로 인해 모든 것이 변하고 이에 대비해 비즈니스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인력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고 있습니다. 업종의 양극화로 인해 세탁업의 경우 설상가상으로 임금 수준의 상승으로 더욱 직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력 관리의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파트타임의 직원 확보 그리고 노령인구 작업자의 채용 그리고 채용 시 급여 지급방법 등에 대해 살려 보고자 합니다.

 

파트타임 근로자의 채용

고용주는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대기업의 경우 많은 직원 혜택 패키지를 제공하지만, 세탁업의 경우 이를 제공할 여력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파트타임의 경우 이런 베네핏을 제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직원 채용의 어려움을 상당부문 해결할 수 있습니다.파트타임 근로자의 장점을 보면 우선 일정의 자율성을 들 수 있습니다. 일정 자율성은 시간제 직원에게 큰 장점입니다. 이 근로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상근 근무를 하지 않을 수 있으며, 따라서 작업 일정상의 충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건에 따라 시간제 근로자는 여러 직업, 피부양자 보호 의무 또는 일정을 근로자 개인의 일정에 맞게 또 고용주는 필요로 하는 노동시간대에 근로토록 함으로써 서로 혜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하듯 시간제 직원이 일할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큰 매력과 유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임금 지급의 용이성과 파트타임 직원의 재정적 어려움 해소를 들 수 있습니다. 정기 급여를 받는 풀타임 근로자는 고정적인 일정한 급여를 기대할 수 있지만 시간제 근로자는 이러한 기대를 누릴 수 없습니다. 파트타임 근로자가 자금의 필요시 시간제 직원에게 근로 임금에 대한 조기 지불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파트타임 직원이 정상적인 급여 날짜보다 며칠 앞서 번 돈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조기 지급은 직원이 추가 부채로 이어질 수 있는 고금리 대출을 찾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고령 근로자의 채용

점차 베이비 붐 세대의 인구가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은퇴를 계획하고 있거나, 은퇴하고 싶어도 노후계획의 준비 부족으로 계속 근로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이전보다 더 오래 노동 인구에 머물러 있습니다. 직원들의 작업 숙련도가 늘어남에 따라 사업장의 생산성 및 가치도 커집니다. 사업장 내 융통성 있는 근무 일정 (flextime) 제공도 가능하고 경험이 풍부한 고령 근로자가 가진 기술을 활용하고, 경험과 지식을 젊은 직원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령으로 인한 사업장 내 적합하지 않은 업무도 있지만, 작업부문의 조정을 통해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일정 통계에 의하면 퇴직자의 60%가 탄력적인 스케줄링을 받으면 직장 복귀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은퇴자의 많은 사람이 유연한 일정을 받기 위해 어느 정도의 급여 삭감을 감당할 것이라는 통계 결과도 있습니다. 유연한 작업 환경을 갖추게 되면 유연성 덕분에 근로자가 업무, 건강 및 가족 의무를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파트 타임 취업이나 유연한 스케줄링으로 고용문제를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직원 또는 독립 계약자의 문제

많은 자영업자의 경우 직원의 채용 시 여러 가지 문제에 접하게 됩니다. 직원으로 W2를 발급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용주가 개인의 업무를 통제할수록 해당 개인이 고용주의 직원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독립적인 계약자의 경우 고용주가 작업의 결과를 통제하거나 지시할 수 있지만, 독립 계약자가 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과 방법을 통제하거나 지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입니다. 또한, 고용주는 계약자의 업무를 감독 맡을 때 계약자의 작업을 감독하지 않으며 계약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소모품이나 도구를 일반적으로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전통적인 종업원과 달리, 고용주는 독립적인 계약자의 임금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으며 혜택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용주는 개인을 독립 계약자로 분류할 때 주의해야 하면 재정적 및 법률적인 사항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Picture of 이경호

이경호

필자는 CLG Insurance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917) 613-9124, 또는 klee@clginsurance.com로 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