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이 안 좋은 실크 다루는 법

실크 때문에 많은 드라이클리너들이 애를 먹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는 사고 의류 분석실에 탈색, 산화, 스팟팅 실수 등 다양한 이유로 손상된 실크 의상들이 접수되고 있다. 옷 제조업체가 어떤 염료를 선택하고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가 옷 색상 견뢰도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염색 상태가 안 좋은 실크 직물이라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인스펙션, 스팟팅 그리고 클리닝 방식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인스펙션

여러분이 의류 소매장에 가서 실크 의상들을 살펴보면 퇴색이 얼마나 많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다. 어깨처럼 빛에 노출된 부분을 안쪽 직물과 비교해보면 금세 차이를 알 수 있다. 세탁소에서 옷을 받을 때 같은 방법으로 검사를 해야 한다. 겨드랑이와 다른 약한 부위도 검사한다. 실크 직물은 디오도런트나 땀에 들어있는 클로라이드 설트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안전 스팟팅 테크닉

  • 수세
    스팀 건으로 수세할 때 반드시 직물 아래에 흡수력이 좋은 타월을 깔고 작업한다. 이렇게 하면 염색이 번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염색이 물과 웨트사이드 약품에 얼마나 안전한 지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스크린이 깔린 부분 위에 놓고 수세를 하면 옷이 마를 때까지 탈색 여부를 알 수 없다. 만일 이염이 쉽게 발생한다면 다른 스팟팅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윤활
    만일 염색이 수세할 때 안전하다면 옷을 타월 위에 놓고 중성 윤활제를 바른다. 부드러운 브러쉬로 두드리면서 염색의 안정도를 살핀다.
  • 효소제
    만일 염색이 약하다고 판단된다면 가장 안전한 스팟팅 약품은 분말 효소제(powdered enzyme)이다. 이는 단백질과 알부민 얼룩뿐 아니라 일부 태닌 얼룩에도 효과가 있다. 프로틴 포뮬러에 들어있는 알칼리가 실크 염색이 빠지게 만든다. 액체 효소제에는 윤활제 성분이 들어있어 충분히 수세해야 하는데 이것이 위험을 동반한다.
    분말 효소제를 사용할 때 뜨듯한 물(100~120℉) 1 파인트에 효소제 1/2 티스푼을 첨가한다. 침투력을 높이고 작업부위의 습기를 더 잘 유지하기 위해 글리세린이나 중성 윤활제를 1 티스푼 첨가한다. 이 혼합액을 얼룩 부위에 바르고 20분 정도 기다렸다가 수세한다. 이 방법은 그냥 물을 바르는 것만큼 안전하다.
  • 태닌 얼룩
    대부분의 태닌 포뮬러는 실크 염색에 안전하다. 윤활액이 미케니컬 액션을 가할 때 탈색을 가져온다면, 태닌 포뮬러의 화학 작용을 이용한다. 얼룩에 바르고 스팀 건으로 가열한 후 수세한다. 아세트산의 화학 작용 역시 같은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옥살산과 녹 제거제는 대개 실크 염색에 안전하지만, 사용 전 안전 테스트를 실시한다.
  • 단백질 및 알부민 얼룩
    효소제 내용 참고
  • 표백
    얼룩의 남은 자국은 하이드로진 퍼록사이드로 제거할 수 있다. 이것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중성 표백제이다. 소디움 퍼보레이트와 소디움 퍼카보네이트는 알칼리성이어서 실크 염색을 변색시킨다. 퍼록사이드는 대개 안전하지만 사용 전 안전 테스트를 실시한다. 큐팁으로 하이드로진 퍼옥사이드를 바르고 20분 정도 기다린다. 수세 후 효과가 있다면 반복 작업을 한다.
  • 페더링(feathering)
    많은 세탁인이 페더링에 능숙한데, 수세한 부위를 에어 건으로 바깥에서 시작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다. 이 방법은 그러나 강제로 말릴 때 염색이 빠질 수 있고, 또 원사가 마모될 수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필자는 이럴 때 원형 얼룩의 바깥부분에 스팀을 쏘인 후 젖은 부위를 타월로 닦으면서 마른 부위와 잘 섞이도록 만든다. 이것이 실크 직물에 페더링을 하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 레벌링 에이전트
    힘든 페더링 작업을 피하려면 레벌링 에이전트를 이용한다. Cleaners Chemical 사는 레벌링 에이전트가 포함된 태닌 및 효소계 프로틴 포뮬러를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스팟팅을 한 후 그냥 페더링을 하거나 널어 말린 후 드라이클린할 수 있다.
  • 드라이 사이드 얼룩
    필자는 강한 유성 페인트 제거제보다 약한 것을 선호한다. 페인트 제거제의 강도는 색깔을 보면 알 수 있다. 페인트 제거제는 색이 연한 것이 부드럽고, 진한 것이 강하다. 유성 페인트 제거제를 사용할 때 문제는 들어있는 물이 알코올 성분을 활성화해 탈색을 초래한다는 사실이다. 유성 페인트 제거제는 아밀 아세테이트와 함께 사용하면 드라이 사이드 얼룩 제거에 도움이 되며 강도를 낮춰준다.

염색 상태가 안 좋은 실크의 드라이클리닝

일상적인 드라이클리닝 공정이 실크의 염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수분이 있으면 염색이 번지고 빠진다. 그동안 필자가 교육하면서 관찰해보면 적은 양의 실크 로드에 큰 로드와 같은 양의 인젝션 비누를 사용한다. 인젝션 비누는 옷의 무게보다는 사용하는 솔벤트의 양에 맞춰 주입된다. 뱃치 인젝션 비누에는 많은 양의 물이 들어있어 적은 양의 실크 로드에서 수분으로 인한 이염과 탈색이 초래될 수 있다.

Picture of 댄 아이젠

댄 아이젠

필자는 NCA 수석 의류 분석가로 은퇴했으며, 강연, 자문 및 의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는 지난 30여 년간 내셔널 클로쓰라인 지와 NCA 회보를 통해 발표한 자신의 글을 모은 The Art of Spotting의 저자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772) 340-0909로 하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garmentanalysis.com입니다. Dan Eisen, 274 NW Toscane Trail, Port Saint Lucie, FL 34986

광고를 클릭하면 전화연결 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