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헤드 밸브 수리

이번 시리즈에서는 간단하지만 꼭 알아 둬야 할 수리 사항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는 다운 타임을 줄이고 수리 및 유틸리티 경비를 절약해주며, 종업원 근무 만족도도 높여줄 것이다.

수리를 나가보면, 프레스의 헤드 밸브에서 스팀이 새는 것을 거의 모든 플랜트에서 보곤 한다. 이런 스팀 누출은 프레서를 짜증나게 할 뿐 아니라 퀄리티 있는 작업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한다. 아래 소개하는 간단한 방법을 따른다면, 이런 스팀 누출을 멈추는 게 얼마나 쉬운지 알게 될 것이다.

수리를 하기 전에 사진에 소개된 공구와 파트를 미리 확보하는 것이 좋다. 헤드를 닫은 다음에, 헤드 끝에 행어를 2개 끼운 다음에 헤드를 연다. 그러면 행어가 헤드를 수리하기 좋은 위치에 잡아준다 (스텝 1 참고).

수리를 더 진행하기 전에, 날이 넓은 스크루드라이버를 이용해 밸브 핸들에 달린 스크루 플러그를 잠가 스팀 누출을 멈춘다 (스텝 2 참고. 어떤 모델은 스크루 플러그를 앨런 스크루가 고정시키고 있으므로 이걸 먼저 풀어야 한다).

만일 밸브에서 스팀이 샌다면, 스팀과 리턴 밸브를 잠그고 나서, 헤드를 닫고 잠근다. 다음에 헤드 스팀 밸브를 누르면서 벅 스팀과 배큠 밸브 페달을 동시에 밟아 안에 남아 있는 스팀 압력을 제거한다. 밸브 핸들에서 플러그를 풀어 그 안에 있는 스프링을 꺼낸다. 이때 니들 노즈 플라이어를 이용하면 편하다.

만일 스프링이 망가졌다면 간단하게 누출 원인이 잡힌 것이다. 망가지지 않았다면, 밸브 디스크가 나쁠 수 있다. 스프링이 안 망가졌더라도 만일 스페어가 있다면 스프링을 새 것으로 교체한다.

새 스프링을 밸브 핸들에 넣고 나사 구멍 한 가운데로 자리 잡는다. 밸브 핸들을 가장 위까지 올리고, 날이 넓은 스크루드라이버를 이용해 스크루 플러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힘주어 넣는다. 스크루 플러그를 잡아넣을 때 다른 사람이 밸브 핸들을 잡아 주면 좀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스텝 3. 알렌 스크루가 있었다면 이것을 잠근다).

플러그가 더 이상 돌지 않을 때까지 돌려 넣었으면, 3/4 바퀴만 다시 풀고 나서, 스팀과 리턴 밸브를 열고, 프레스가 다시 뜨거워질 때까지 5분 정도 기다린다. 그러면 다시 프레싱을 할 수 있다. 만일 밸브가 여전히 새고 있다면, 밸브 디스크가 나쁜 것이므로 이걸 갈아줘야 한다. 이 수리 방법은 다른 칼럼에서 다루겠다.

자, 이달은 여기까지다. 이달 칼럼은 필자의 픽스잇 아카데미 웹사이트(www.fixit-academy.net)에 가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필자 웹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장비 수리 방법을 배울 수 있다.

Picture of 브루스 그로스만

브루스 그로스만

필자는 EZtimers Manufacturing사 연구 개발 책임자입니다. EZtimers는 EZ Level 리턴탱크 물높이 조절장치, Sahara와 Drop in the Bucket 세퍼레이터 폐수 처리장치 그리고 Tattler 스팀트랩 검사장치를 제작 공급합니다. 동사 웹페이지 주소는 www.eztimers.com입니다. 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bruce@eztimers.com으로 이메일, 또는 (702) 376-6693으로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광고를 클릭하면 전화연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