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시장 현황과 노동력 확보의 어려움

COVID로 인한 매출의 감소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기가 조금 회복이 되어도 지금 당장 일할 수 있는 직원을 찾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더욱이 이전에 풀타임으로 직원을 고용하지 못하고 파트타임으로 밖에 고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직원 찾기가 더욱 힘든 실정입니다.

업종에 따라 성격이 다르지만, 전국의 사업체들은 현재 너무 많은 공석과 충분한 근로자가 없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는 근로자가 충분하지 않아 모든 기회가 열려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혼란스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실업률은 여전히 ??5%를 약간 밑돌고 있으며, 이는 약 750만 명의 실업자에 해당합니다. COVID 때문에 정부에서 지급된 실업 수당 지급도 이제는 거의 중단되고 아이들도 대면 수업으로 돌아가고, With Corona로 많은 전문가가 지난 가을 이후에 다시 직장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일부 개인은 직장으로 복귀하고 다른 일부는 기록적인 숫자로 퇴직자가 늘고 있습니다. 일반적 노동 시장 추이를 보면서 세탁업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노동력 부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현재 모든 업종의 노동력 부족은 흥미로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거의 800만 명에 달하는 현재 실업자를 감안할 때 기술적으로 노동력이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먼저 COVID-19 전염병에서 비롯된 잠재적인 노동력 부족 현상을 보게 됩니다. 노동 상황의 명백한 부족 이유 중 하나는 COVID-19 관련 두려움일 수 있습니다. 일부 근로자는 단순히 직장에서 심각한 COVID-19 사례에 감염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직접 일자리를 구하는 것 보다 실업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사람들이 예방 접종을 받으면 이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용 지출 감소로 가계 보유자금 비축

팬데믹 기간에 모든 국가가 여행, 모임 및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시간제한 조치 등으로 모든 부문이 일종의 격리 상태에 있었습니다. 사실상 사람들이 누렸던 많은 활동이 거의 1년 동안 중단되었습니다. 그것은 외식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여가활동에 참석하는 데 쓸 수 있는 모든 돈이 지출되지 않았다는 의미했습니다. 또한, 팬데믹 기간에 정부로부터 경기 부양 지원금을 받거나 실업 수당을 받을 수 있어 저축에도 이바지했습니다. 이에 일부 근로자는 이러한 축적된 저축에 의존하여 구직 노력을 미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부의 경기 부양 지원금이나 실업급여 등의 지급 중단 등으로 노동 시장에 변동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구직 선호도의 변화

코로나 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근로자들은 구직에 대한 선호도 기준과 우선순위가 변경되어 노동력 부족에 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노동자들은 자신의 우선순위와 노동의 가치를 재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팬데믹이 지속하면서 공통된 생각은 “이 직업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부 비축된 자금과 함께 근로자는 이제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대해 다른 기준점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원들은 취업 시 근무 일정 유연성 및 재택근무 옵션, 직원 혜택의 정도, 더 큰 급여의 보상 직무 이행의 만족감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간병/보육 (Caregiving Duties) 의무

마지막으로, COVID-19 전염병은 보육 문제를 통해 노동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학교가 대면 학습으로 돌아갔지만, 일부 학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인력 부족과 보육을 원하는 부모의 유입으로 일부 어린이집 요금이 올랐습니다. 일부 부모에게는 탁아소 비용이나 대면 학습의 위험이 너무 큽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직장에 복귀하는 것보다 집에서 아이들을 보육하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고용 부족의 해소 방안

누적된 현재 노동력 부족에 이바지하는 요소는 근로자에게 더 유리한 조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부 근로자는 고용주가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고, 자신이 더 가치 있는 보상을 얻기 위해 현 노동 상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고용주는 직원이 원하는 수준을 만족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사업체 유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일정 및 작업 위치 유연성

세탁업의 여건과는 다르지만 COVID-19 대유행이 절정에 달했을 때 많은 사업장이 원격으로 근무여건을 바꾸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직원을 집에서 일하도록 보내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제 직장이 다시 이전처럼 운영하고자 하지만 재택근무의 효용성을 느끼면 많은 직원이 이전의 대면 업무로 돌아가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전에 재택근무와 같은 원격 근무를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이로 인해 고용주는 몇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직책에 대해 원격 근무를 허용하거나 하이브리드 일정을 도입합니다(예: 대면 근무일을 요구하고 나머지 주에는 원격 근무 허용).

직원 복리후생과 급여의 인상

직원 복리후생은 모든 직장에서 직원을 유치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건강 관리만 포함된 협소한 패키지라도 직원들에게는 최고의 가치가 될 수 있고 팬데믹을 겪은 후 개인이 의료 서비스에 대해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분명한 이유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개인은 급여 인상에 반응할 가능성이 큽니다. 고용주가 예산이 있다면 직원을 유치하거나 최고의 성과를 내는 직원을 유지하기 위해 급여를 인상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Picture of 이경호

이경호

필자는 CLG Insurance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글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917) 613-9124, 또는 klee@clginsurance.com로 하시면 됩니다. ■